건강칼럼

제목 심미적, 기능적으로 만족도 상승! 3D 기술로 정확하고 정밀한 얼굴·턱 수술

심미적, 기능적으로 만족도 상승
3D 기술로 정확하고 정밀한 얼굴·턱 수술

홍성옥 교수



최근 3D 기술의 발달로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도 3D 프린팅을 하는 시대가 됐다. 의료계에서도 3D 기술이 다양하게 활용되는데 3D 프린팅을 비롯해 디자인, 진단까지 광범위한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특히 치과 구강악안면외과에서는 3D 기술을 임플란트 치료, 양악수술, 턱관절기형수술과 구강암, 수면무호흡 치료 등에 접목했다. 이를 통해 환자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의 정밀성을 높이며, 나아가 결과를 예측하는 등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환자 증례를 통해 어떻게 활용되는지 살펴보자.



임플란트 식립 환자 3D 프린팅으로 환자 맞춤 가이드장치 제작

3D CT 촬영 없이 임플란트 치료가 시행되던 과거에는 합병증 발생률이 높았다. 현재는 3D CDCT를 이용해 신경의 위치, 뼈의 두께와 골질 등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어 합병증 발생률이 대폭 감소했다. 최근에는 3D 진단 기술과 프린팅 기술로 환자 맞춤 가이드장치를 제작해 임플란트를 정확하게 위치하면서 성공률을 더 높여주고 있다.

임플란트 식립 환자




악교정 수술 환자·양악 환자 3D 프린팅으로 정확한 위치의 절골과 고정 진행

악교정 수술은 부정교합 등 턱의 비대칭이나 부조화가 있는 환자에게 흔히 시행되는 수술이다. 위턱과 아래턱을 절개해서 계획된 선에 절골을 하고 이상적인 위치에 고정한다. 과거에는 CT의 활용도가 높지 않아 신경손상 및 골절 등의 합병증이 많았지만 최근 3D 기술을 접목하면서 치료계획 단계부터 정밀도를 높였다. 또한 기술적으로 정확한 위치에 절골과 고정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고정 나사를 3D 프린팅하여 개인 맞춤수술이 가능해져, 수술 결과뿐 아니라 환자의 만족도도 높게 나타난다.

악교정 수술 환자·양악 환자




턱관절 강직증·안면 기형 환자 3D 프린팅으로 가상 수술 진행

얼굴 기형은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이중 턱관절 강직은 대개 외상을 입은 후에 생기며 턱이 점점 굳어지고 벌어지지 않는 증상을 유발한다. 아래 환자는 교통사고 이후 턱이 벌어지지 않아 콧줄로 식사를 했고, 턱이 부러지면서 후천적인 요인에 의해 기형이 나타났다. 재수술이 필요한 이 환자는 정밀한 3D 진단 및 기형이 된 뼈 부위를 티타늄 금속으로 3D 프린팅하여 만들지 않으면 수술이 어려운 경우였다. 가상 수술을 여러 번 진행하여 이상적으로 수술을 계획하고 진행했다. 수술 이후에 환자는 기형적인 얼굴 형태도 개선되고 입도 벌어져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하여 매우 만족했다.

턱관절 강직증·안면 기형 환자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 3D 기술로 수술용 가이드 및 플레이트 제작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양압기(CPAP)가 1차적인 치료 방법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장기간 사용하거나 환자가 많이 민감하면 순응도가 줄어들어 치료 효과가 떨어진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보조적으로 턱 끝을 앞으로 당겨주고 혀가 뒤도 떨어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이부 전진술이나 구강 내 인두근, 혀와 턱을 전반적으로 공간을 넓혀줘서 90% 이상의 성공률을 보이는 양악수술의 한 종류인 양악 전진술이 고려된다.
이때 3D 기술을 이용한 수술용 가이드 및 플레이트를 제작해 심미적이면서도 효과적인 턱 끝 위치 또는 얼굴의 위치를 설정하여 정확한 수술이 가능하다. 다양한 환자 증례를 통해 3D 기술이 의료계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봤다. 3D 기술은 더욱 정밀한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 적용을 해야 하며 증례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보다 다양한 증례에도 적용 가능하므로 본인에게 적합한 지 여부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




구강악안면외과의 3D 기술 적용 분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