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내과02-440-7528

구강내과

구강내과(Oral Medicine)는 내과적 개념을 바탕으로 구강(입)과 안면(얼굴), 그리고 턱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치의학의 전문분야 입니다.

이러한 질환으로는 턱관절장애 및 구강안면통증 / 이갈이, 이악물기 및 구강운동장애 / 입병, 입마름증, 입냄새 /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및 치과수면장애 / 비정형성 치통과 안면통 및 스트레스성 구강질환 그리고 연령감정 및 법치의학적 감정 등이 있습니다.

턱관절장애 및 이갈이
개구장애, 개구 시 통증, 관절잡음, 저작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턱관절장애와 이갈이 환자를위한 측두하악장애 분석검사를 시행합니다. 턱관절 영상 검사를 위해 Panorama 및 TMJ Series 촬영 한 뒤 임상검사 내용과 종합하여 진단합니다. 환자의 임상검사 내용에 따라 보다 정밀한 진단을 위해 추가적으로 CBCT, Bone scan, MRI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진단 내용을 바탕으로 환자 교육을 시행하며, 약물요법, 악관절 자극요법, 보톡스 치료, 교합안정장치 등을 사용한 포괄적이고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턱관절장애 및 이갈이
신경병변성 통증
치통과 혼돈될 수 있는 구강 및 안면에 발생하는 찌릿하거나 욱신하고 얼얼한 등 여러 종류의 통증 증상을 가진 환자를 임상 검사를 통해 감별 진단하고 약물 요법을 시행합니다.
구강점막질환
구강점막질환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자주 발생하는 대표적 질환으로 다음의 예들이 있으며 본과에서는 이런 질환을 진단 및 치료하고 있습니다.
구강점막질환
구강점막질환
구강건조증
구강건조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치과병원에 내원하면 우선 세밀한 구강검사와 필요한 부위의 방사선 사진 검사(엑스레이 촬영)를 받습니다. 이를 통하여 충치 및 치주염의 상태, 구강점막 및 혀의 상태에 대한 소견을 들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정확한 방법에 의한 타액분비율 측정을 시행합니다. 만약 타액분비율이 뚜렷하게 감소되어 있다면 타액선의 기능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타액선 스캔 검사나 타액선 조영술과 같은 정밀한 촬영을 권유받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환자가 여자이고 구강건조증과 함께 안구건조증도 심하게 호소한다면 혈액검사와 아랫입술 부위에 생검(조직검사)을 권유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쇼그렌 병과 같은 류마티스 질환의 가능성을 의심하는 것으로 필요시 류마티스 내과나 안과의 검진을 필요로 합니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