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 질환에 관한 궁금증을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의료진의 사정에 따라 답변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 답변이 완료되면, 고객님께서 가입하신 메일로 '답변완료 메일'이 발송됩니다.
작성자 임 * 정 이메일
등록일 19/09/10 처리현황 상담완료
안녕하세요.
재신경치료 여부 관련한 문의 글입니다.

개인 병원에서 26번 치아의 신경치료를 작년 초에 끝내었으나, 치료 중에도 후에도 계속적으로 욱신대는 통증이 있어서 골드크라운 영구 접착을 미뤘습니다. 이후 일년 반을 임시로 크라운을 씌운 채로 살았고, 그 사이 서너번 크라운이 빠져 다시 붙였었습니다. 병원에서는 신경치료도 잘 끝났고 염증도 없는데 환자가 계속 아프다고 하니 원인을 몰라 '좀더 지켜보자, 임시로 붙이고 일이년씩 사는 환자들도 있다'고 했었고요.

크라운을 씌우면 음식 씹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신경치료 당시부터 치아 벽면(볼과 맞닿는)이 손가락 또는 칫솔질로 조금만 압력을 줘도 욱신대는 통증이 있었고, 한달에 한두번씩은 제가 느끼기로 치아쪽 통증이 뿌리와 잇몸을 타고 관자놀이를 지나 편두통이 오고 그게 두통으로 번지는 것 같았습니다. 그렇게 오는 두통은 두통약으로도 소용이 없었고요. 어쨌든 음식물 섭취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러다 지지난달(7월)에 임시 크라운이 다시 빠졌는데, 빠지고보니 26번 치아 뒷측이 조금 깨졌고, 그 깨진 틈에 손톱을 넣어 좌우로 움직여보면 통증이 있었습니다. 치료 받는 치과가 못미더워 다른 치과에 갔더니 통증 여부를 알아내고자 치아를 위아래로 몇번씩 쳤는데, 그 후로 몇일 간은 치아가 전체적으로 더 아팠고요. 지금은 사방,아래 어디로 누르든 조금의 통증이 있습니다. 옛날엔 이런 통증으로 치과에 가면 염증이 있거나 충치가 있다고 했었는데, 이번엔 그런 케이스도 아닌 지라 답답합니다.
아, 제가 신경치료를 다시 받겠다고 하니, 그제서야 치료받던 치과에서 깨진 틈으로 충치도 보인다고 하긴 하더군요. 그런데 충치로 인한 통증 같진 않습니다. 일년 반 전부터 있던 통증이거든요.
참고로 7월중순에 찍은 파노라마 상으로도 염증 소견은 없었습니다.

치과를 바꿔야하나 어째야하나, 재신경치료가 정말 필요한 건가 알아보던 중, 대학병원에서 미세현미경 촬영으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어떻겠냐는 건의를 받았습니다.
제 상태가 재신경치료가 필요한 상태인 것은 맞죠? 평상 시에 별 문제는 없었습니다. 가끔 은근한 통증으로 두통이 유발되는 것 말고는요.
재신경치료가 필요한지 알아보려면 어떤 검사들을 받게 되는지, 그 비용은 대략 얼마인지 궁금합니다. 치과치료는 아무래도 보험처리도 안되다보니 부담이 있네요.

바쁘시겠지만 자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자 이성복 교수 답변일 2019/09/17
안녕하십니까. 문의사항에 대한 답변 드립니다.
글로 써 주신 내용만으로 환자분의 치아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진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재근관치료 필요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직접 내원하시어 임상검사, 방사선검사(X-ray, 필요 시 CT 촬영 등) 시행이 필요합니다. 이후 검사결과를 종합하여 진단 및 치료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이 때 발생하는 비용은 접수비와 방사선 촬영을 위한 비용이 청구됩니다.

일반적으로 본과에서 재근관치료 진행 시 1~2주 간격으로 최소 4~5회 이상의 내원이 필요합니다. 미세현미경 치료의 경우 재근관치료 진행 과정에서 주치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진행되며, x-ray처럼 진단을 위해 사용하는 것은 드문 경우입니다.

또한 현재 불편감이 있는 치아에 대하여 증상을 확인하기 위해 손으로 만져보거나 움직여보거나 하는 등의 행위는 증상을 심화시킬 수 있으므로 시행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직접적인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검진 및 치료계획 수립을 위한 내원 예약 원하실 경우 02)440-7513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