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서비스


건강상담
상담 및 예약
작성자 김 * 윤 이메일
등록일 2014/04/10 처리현황 상담완료
안녕하세요 현재 31살 입니다 제 경우는 무척 특이한 경우라 자세히 읽어주시고 상담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12살에 오른쪽 아래 유치가 빠진후 치아가 없어서 나지 않았는데요 그대로 두었더니 몇년 지나면서 공간이 조금씩 채워져 치아 맞물림이 정확하질 않고 미세하게 맞물림이 덜그럭 거렸습니다. 다물어서 약간 비틀면 치아와 턱이 완전히 제대로 맞물려져서 어디에도 이상도 없고 불편함이 전혀 없었습니다. 그런데 16세때 왼쪽 아래에도 영구치가 없어서 유치발치 후 브릿지를 해 넣었는데요 제가 어리고 지식이 없어서 본 을뜰때 대충해도 되는줄 알고 곧장 입을 다문상태에서 본을 떴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치아가 맞물림이 꼭 맞는 상태가 되려면 다문상태에서 약간 비틀어야 치아가 잘 맞물리는데요. 일단 입을 다물면 본을뜰때 움직이면 안되는줄 알았습니다. 게다가 야매로 해서 본을 한번만 떠서 만들고 제 치아를 바로 깎고 끼워넣었어요. 이렇게 브릿지를 장착하고나서 며칠동안 입안의 치아들이 상당히 아프더니 며칠후부터 하품할때 오른쪽 턱이 소스라치게 놀라도록 굉장히 심한 통증과 우두둑소리와 함께 빠졌다가 들어갔습니다. 처음에는 너무 아파서 눈물이 뚝뚝떨어지게 울었구요 지금은 자세 신경도 쓰고 요령이 생겨서 그렇게 심하게 빠지지는 않습니다. 고등학교때라 공부때문에 턱이 아픈데도 어쩌지도 못하고 냉찜질만 하고 있었구요(지금은 이정도로 심하지는않습니다) 당시 매일같이 책상만 내려다 보니 아래턱이 제 위치를 못찾아서 그런지 오른쪽으로 고개가 기울어지고 입을 다물고 공부할때가 많다보니 제 위치를 못찾은 빼뚤어진 아래턱이 위턱을 왼쪽으로 밀어올려서 왼쪽 윗 잇몸전체가 융기해 입모양이 삐뚤어지고,, 코와 턱끝을 잇는 선을 중심으로 왼쪽 잇몸 이 두드러지게 튀어나와 보입니다. 손거울을 무릎에두고 제얼굴을 눈을 내리깔고 아래서 쳐다보면 입이 눈위치와 수평을 이루지를 못하고 왼쪽으로 올라가 입이 삐뚤어져 있습니다. 2003년에 수원 빈센트병원에서 사진을 찍고 지유진선생님께 검사받았던 적이 있었는데요 얼굴선이 약간 삐뚤어졌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치아교정을 하면 된다는 진단을 받았구요(계란처럼 뾰족한 턱끝이 가운데 와야 하는데 형태가 약간 삐뚤어졌어요) 당시 800만원정도 교정비가 든다고 하셨는데 그때는 형편이 안되어 미루다가 지금에서야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교정하려고 동네 병원에 여러군데 가보았지만 제 상태에 대해 잘모르셔서 빈센트에 전화해서 선생님 성함 여쭤봤어요. 브릿지 한것을 제거하고 틀어진 윗쪽 치아들을 똑바로 교정하면 될까요? 치아이동으로 공간이 메워진 부분도 교정해서 임플란트 등을 해넣을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치아는 참 가지런한데 왼쪽 윗 치아배열이 통째로 삐뚤어지게 돌아간것 같아요. 그래서 왼쪽으로는 입이 돌아가서 흉해서 밥도 못먹고 몇년 전 부터는 오른쪽으로만 음식을 먹습니다. 정도가 심했던 고3때 사진을 보면 턱이 대칭이 안되는것이 눈에 보이지만 지금은 겉으로보기엔 많이 티는 안나고 하품할때마다 턱이 가볍게 빠지고 덜그럭거립니다 가만히 입을 다물고 있으면 왼쪽 치아들은 살짝 떠있어서 일부러 힘을 주지 않는 한 위아래 치아는 서로 만나질 않고요 오른쪽 아래위 치아들만 맞물려 서로 닿고 있는 상태입니다. 오른쪽 턱 근육이 편한 상태(빠지는 턱이 원래 위치로 쑥 하고 들어간 상태)를 따르면 오른쪽 위아래 송곳니끼리 부딪혀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데요 이 상태로 다물어 질수 있도록 교정이 가능할까요?
제 경우는 겉으로 심하게 티가 안나고 힘들게 설명해도 남들은 이해를 잘 못하는 반면에 ,제 자신은 미세한 원인때문에 여러증상이 나타나서 고통스러운데요. 얼굴균형이 무너진걸 오랫동안 방치해서 발음도 그렇고 삼킴도 힘들어서 사래가 너무 자주 듭니다. 집에서 멀어 다니기 힘들어도 고칠수만 있다면 가기로 했습니다. 병원방문하면 제 증상치료가 될수 있는것이면 정말 좋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부탁드립니다.
답변자 지유진 교수 답변일 2014/04/11
안녕하세요?
현재 고객님의 상태는 턱관절장애 증상과 부정교합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턱관절장애는 턱관절내에 디스크라는 관절판의 변위로 인해 생기는 병으로 어린시절 부정교합이 원인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나타나는 증상은 변위된 디스크와 관절뼈간의 마찰로 인해 소리가 나고 입 벌리는 것이 불편해집니다. 심한 경우 통증도 유발되어 저작곤란 증상도 동반하게 됩니다.

그리고 부정교합으로 인해 치아물림도 편한상태도 물리지 않는 것으로 보이며 이로인해 턱뼈 성장에도 문제가 발생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단 정확한 검사를 시행하여 현 상태를 정확히 진단할 필요가 있으며 치료는 일반적 턱관절 치료 및 교정치료 등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시행후 상담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수정 목록

secured by
201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인터페이스 대상'
  1. 비급여진료안내
  2. 개인정보취급방침
  3. 이용약관
  4. 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