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서비스


건강상담
상담 및 예약
작성자 최 * 진 이메일
등록일 2013/02/04 처리현황 상담완료
아들이 24살입니다. 입시와 군복무로 교정을 미루다가 보니,, 현재 상태는 앞대문니와 송곳니가 바로 붙어버렸고(오른쪽만) 그 옆에 있어야할 작은 이빨 하나는 뒤로 물러나 보이지않은 상태가 되었습니다. 입모양은 튀어나오거나 하지 않고 정상입니다. 25번 치아가 치수염에 걸려 신경치료한 상태입니다. 대체로 그앞에 치아(25번 바로앞)를 발치한다고 하는데 25번 치아를 발치하고 교정가능한지요?

교정초기에 장치와 진료등은 강윤구교수님께 받고 이후에 매달 방문하는 것은 가까운 인천에서 할 수 있는지요? 치과 병원을 추천해주시는 경우도 있나요?

동네병원에서 아래치아가 많이 마모가 되었다고 하며 교정이 1년반 정도 걸린다고 하는데 턱관절이 입을 벌렸을때 딱딱 소리가 납니다. 턱관절에 심한 문제가 있어보이지는 않은데 마모가 걱정입니다.

스케일링은 동네에서 받았는데 잇몸에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교정치료는 건강보험이 적용안된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혹시, 마모증과 턱관절의 문제가 있을때 교정치료비를 감면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까 (저소득가정입니다)
인천에서 전철로 2시간 이상 걸리는데도 아들이 강윤구 교수님께 진료받고 교정하고 싶다고 합니다.
답변자 강윤구 교수 답변일 2013/02/08
안녕하세요,

아드님의 치아 배열 상태가 좋지 못하여 걱정되시는군요.
정확한 상황은 알지 못하지만 아마도 치아를 일부 발치하여 치료하는 교정 치료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일반적으로 송곳니 바로 뒤에 있는 첫번째 작은 어금니를 발치하여 치료하지만 두번째 작은 어금니 (말씀하신 25번 치아)의 건강 상태가 좋지 못한 경우 해당 치아를 발치하여 치료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다만 치료 기간은 조금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교정 치료는 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치과를 중간에 변경하는 것은 치료에 혼선을 빚을 수 있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진단 및 교정 장치의 부착과 치료 진행은 모두 한분의 치과선생님께 받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교정 치료시 병원 내원은 1달에 1회 정도로 어느 정도 원거리에 있으셔도 크게 불편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만 철사 찔림이나 장치 탈락과 같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 내원하기가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권유드리기로는 내원이 편한 치과가 바람직하지 않을까 사료됩니다. 저희가 치과 병원을 따로 추천해 드리지는 못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래 치아의 마모는 부정교합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지만 이갈이 같은 악습관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부정교합에 의해 발생한 것이라면 교정 치료를 통해 향후 더 이상의 진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교정 치료의 감면은 병원 차원에서는 따로 진행하고 있는 사항이 없습니다. 혹시 구청이나 주민센터 같은 기관에서 시행할 수도 있으니 알아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치과병원 교정과 강윤구 드림.
답변수정 목록

secured by
201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인터페이스 대상'
  1. 비급여진료안내
  2. 개인정보취급방침
  3. 이용약관
  4. 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