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서비스


건강상담
상담 및 예약
작성자 김 * 정 이메일
등록일 2012/08/09 처리현황 상담신청
안녕하세요?
저는 텍사스 오스틴에 살고 있고, 한국에 계신 어머님으로 부터 강윤구 교수님을 알게되어 문의를 드립니다.

제 치아는 자연산이 아르다웠었습니다. 2008년 즈음 한국에 잠시 다니러 갔을 때, 왼쪽 위 맨 뒤의 어금니가 밖으로 삐져나온 것을 치과선생님이 발견해주셔서 제가 알게되었습니다. 즉, 문제를 전혀 못 느낄정도로 bite이 편안했음. (2009 Openbite1 4번째 사진을 보시면 왼쪽 위 맨 뒤의 어금니가 삐져나와있습니다.)

미국으로 돌아와서 2008년에 한 교정의사한테 consulting을 받았는데, 그 어금니외에 나머지 이들이 가지런하고, 그 어금니를 고치려면 braces를 해야하고, 드는 시간, maintenance,와 비용에 비해 가치가 없다며, 교정을 권유하지 않았어요.

그 후, 치아 cleaning하러 치과갔는데, 간단한 방법이 있을 거라며 교정의사를 소개받아 찾아갔습니다.
그 삐져 나온 어금니와 아랫니에 버튼을 달아 고무줄로 당기는 치료를 약 1년간 받았는데, 그 어금니는 고쳐지지 않고, 되려 openbite 문제가 새로 생겼었습니다. (이 교정의는 치료시작 전 찍은 사진을 제가 달라고 여러차례 요청했으나, 주지 않고 있음. 진료 기록은 여러차례 협박끝에 겨우 받아냈는데, 사진은 자기네가 찍지 않았다고 거짓주장하고 있습니다. 그 때 알게 되었는데, 이곳에선 환자 요청시 진료기록 및 관련 문서를 30일 이내로 제공해야하는 법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치료시작전 찍은 제 이와 입의 사진들을 보내드리지 못한 점 이해해주세요.)

그래서 다른 교정치과의사들을 찾아가 openbite상태의 제 이를 상담하였습니다. 두 곳 다 braces를 해야한다고 했습니다. 두 곳에서 상담시 찍은 사진이 2009 Openbite1, 2009 Openbite2입니다.

2009 Openbite1 4번째 사진을 보시면 왼쪽 위 맨 뒤의 어금니가 삐져나와있습니다. 치료가 안되었습니다.
4번째와 6번째 사진을 보면, 비록 openbite문제가 있었지만, 위, 아래의 이들의 끝이 앞으로 튀어나오지 않았습니다. 즉, 똑바로 서있지, 앞으로 기울어져 나오지 않았습니다. 2009 Openbite 2의 사진들을 보셔도 앞니와 옆니들의 끝부분이 안으로 향하지 밖으로 향하지 않았습니다.

상담한 두 교정의 중 한 교정의한테서 치료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2011년 12월 이 교정의가 치료를 끝내려했습니다. 2011 1208 사진이 그 때 찍은 사진입니다. 그 문제의 어금니 bite이 완전히 편치 않았고, 9번째 그림을 보시면, 위, 아래의 옆니들이 맞지 않아 빈 공간이 보였습니다.
이로 인해, 의사가 새 braces로 다시 치료를 시도했습니다. 아무튼, 이 사진을 찍은 당시의 앞니들을 보면, 똑바로 서있지, 앞으로 튀어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bite시 앞니에는 불편함이 전혀 없이 편안했습니다.

2012년 7월에 braces를 벗고, 의사가 치료를 끝냈습니다. 그런데, 전혀 예상치 못했던 문제들이 발견되었습니다. 위, 아래의 앞니들이 똑바로 서 있지 않고, 밖으로 튀어나와 있습니다. 보이는 것도 이상하지만, 더 문제는 bite할 때 앞니의 윗니와 아랫니들이 부딪치고 편치 않습니다. 윗니의 끝이 밖으로 향하고, 아랫니의 끝이 밖으로 향해, bite을 할때마다 앞니와 아랫니의 끝이 서로 부딪칩니다. 식사 후에는 아래 앞니들의 뿌리부분이 피곤하고 pain이 느껴집니다. 교정의를 찾아가서 pain의 원인이 무었이냐고 물었더니, 제 이를 본 후, 충치는 없고, 원인을 모르겠다고 말하더군요. 제가 앞니들의 끝부분이 밖으로 튀어나오니까 서로 부딪쳐서 아픈 거 아니냐고 물었고, 이가 왜 튀어나왔느냐고 물었더니, 처음엔 그건 제 생각일뿐이래요. 결국 제가 더 묻자, space가 이를 밖으로 튀어나오게한다고 하더군요. 즉, space가 부족하면 이가 밖으로 향한대요. 튀어나온 이들을 똑바로 서게 하려면 방법이 있느냐고 물었더니, 다른 이를 뽑??는 것을 윗니의 뒤부분을 깍아내면 도움이 된다며 권유했어요.

Braces를 벗었을 때, 앞으로 튀어나오 이를 처음 보았고, 본 순간 이게 치료가 잘 못 되었구나 하고, 큰 걱정이 제 마음에 들어왔고, 마음이 아플정도로 괴롭고, 힘들어하고 있었습니다. 잠을 못 잘정도로. 그런데 시간이 점점 지날수록, bite시 앞니가 편치 않고, 게다가 pain까지 와서 결국 교정의를 찾아갔으나, 윗니의 뒤면을 깍아내어 앞 윗,아랫니의 부딪힘을 제거하고, 튀어나온 이를 바로 서게하려면 이를 뽑는 수밖에 방법이 없다고는 말을 듣고 절망에 빠졌습니다.

선생님,
사진 2011 1206과 2012 0711의 4번째, 6번째 사진을 비교해보면, 2012 0711 사진의 앞니와 아랫니가 밖으로 더 누웠습니다.
사진 2011 1206과 2012 0716의 7번째, 9번째 사진을 비교해보면, 2012 0716 사진의 앞니와 아랫니가 밖으로 많이 튀어나와있습니다.

제가 느끼는 문제점:
1.앞으로 튀어나온 윗니와 아랫니가 서로 부딪침.
2. bite할 때, 앞니가 불편합니다. 현재 불편함을 겪다보니, 과거의 제 앞니가 얼마나 편했던 건지 사뭇 느껴지고 그 때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3. 식사가 끝나면, 아랫니의 아랫부분(잇몸부분)에 pain이 느껴집니다. bite할때마다 윗니가 아랫니를 아래로 push해서 오는 pain인 것 같습니다. (교정의가 확인해본 결과 충치는 없대요.)
4. 식사 끝나고, retainer를 끼면, 앞 아랫니가 당겨짐을 느낍니다. bite시 눌려진 아랫니가 밖으로 더 향하게 된 것 같습니다.

질문:
1. 위의 문제들이 앞니들이 튀어나와서 야기된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이가 바로 서있었을때는 이런 문제들을 전혀 느끼지 못했었기 때문입니다. 앞니들이 바로 서면, 이 문제들은 자연히 사라질거라 생각됩니다. 선생님은 위의 문제들의 원인이 무엇으로 보이는지요?

2. bite시 앞으로 튀어나온 윗니와 아랫니가 부딪치므로, 치아의 수명을 단축하게 되는지요?

3.앞으로 튀어나와 윗니와 아랫니를 2009 1206의 사진처럼 바로 서게 하는 치료로 이를 뽑거나 깍지 않고, braces만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제 생각에는 그 삐져나왔던 어금니를 안으로 들여보내는데, 그렇게 큰 space가 추가된 것 같지 않은 것 같습니다. 2011년 사진에 보이듯이, 삐져나왔던 어금니가 안으로 들어갔는데도, 이때 앞니들이 밖으로 튀어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 이를 2011년 12월의 상태로 돌릴 수 있다면, 앞니들이 바로 서게 할 수 있을 것 같아 보입니다. 문제는 현재 튀어나온 이들을 추가로 이를 깍거나 뽑지 않고, 2011년 12월 상태로 돌릴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요?

끝으로, 치료 전과 치료 후의 제 치아 비교용도로 제 개인사진 중, 두 개를 뽑아 보내드립니다. 꼭 참조해주세요.
치료전 사진 : beforetreatment.jpg
치료후 현재 사진:aftertreatment.jpg

조언 부탁드립니다.
위에 업급된 사진들을 이 글에 올릴 수가 없네요. 사진들을 제가 화일로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들을 보낼 수 있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아니면, 저희 어머니께서 사진을 프린트해서 교수님께 가져갈 수 있으니, 방법 좀 알려주세요.

답변하기 수정 삭제 목록

secured by
201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인터페이스 대상'
  1. 비급여진료안내
  2. 개인정보취급방침
  3. 이용약관
  4. 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