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서비스


건강상담
상담 및 예약
작성자 김 * 윤 이메일
등록일 2010/06/25 처리현황 상담완료
안녕하세요? 궁금한 마음에 여기에 글을 남깁니다.
지난주 토요일 (6월 19일)에 아이가 넘어져서 윗쪽 앞니 2개를 다쳤습니다.
넘어질 당시에 피가 많이 나면서 윗 앞니 2개가 안쪽으로 많이 밀려들어갔습니다.
다치고나서 바로 제가 앞니를 앞으로 당겨놓고, 바로 청담 어린이 치과병원에 데리고 갔습니다.
병원 방문후 X-ray사진을 찍어보니 앞니 두개의 뿌리가 부러졌다고 하더라구요.
유치가 빠지거나 부러지는 경우에는 발치가 원칙이고, 발치를 하지 않으면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그 경우 영구치가 나는데 영향이 있을수 있다고 설명 들었습니다. 아직 아이가 어리고, 완전히 이가 빠진것이 아니기 때문에 특별하게 할 치료가 없고 붓기가 빠진 뒤에 아이의 상태를 다시 보자고 해서 지난 화요일에 다시 병원에 가서 소독만 하고 왔습니다.

아이는 오른쪽 앞니는 뿌리쪽 상부 1/3 부분, 왼쪽 앞니는 뿌리쪽 상부 1/4부분이 부러졌습니다.
현재 치아상태는 안으로 살짝 밀린것 같기도 하고, 아래로 조금 내려앉은듯 보입니다. 다쳤을때 만큼은 아니지만 아직 약간 흔들리기도 합니다.
앞니는 쓰지 말라고 해서 음식은 작게 잘라주고, 쓰지 않아서 그런지 아이에게 아프냐고 물어도
아프지는 않다고 합니다. 찬물이나 아이스크림도 잘 먹고, 이가 시리다거나 이상하다는 말도 안 하구요. 단지 앞니가 조금 안쪽으로 들어간거 같다는 표현은 하네요.
잇몸에 있던 피멍은 이제 많이 없어졌구요, 잇몸이 아직은 약간 부은듯 하고, 윗잎술과 잇몸을 잇는 소대 부분이 찟어져서 헐었는지 물을 물고 우글우글하라고 하면 아프다고 하네요.
앞니 칫솔질을 할때는 겁을 내서 세게는 못 해주지만 살살 문지르면 아프단 말은 없습니다.

다음주 화요일(6월 29일)에 다시 치과를 가야 하는데, 그때 다시 X-ray를 찍고, 발치 여부를 결정하자고 합니다.
치과적인 상식이 없는 엄마라 여기저기 묻고 뒤져봤는데 지인의 소개로 선생님께 문의드립니다.

이럴 경우 꼭 발치를 해야 할까요? 맘 같아서는 그냥 두고 정기적으로 검진하면서 지내면 안될까 싶기도 하다가 영구치 나올때 방해가 되진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또 여아인데 앞니를 빼고 비워 두면 미관상 걱정도 되고, 발음 문제 걱정을 했더니 보철물을 권장하시더라구요. 그럼 어른들 이 빠졌을때 브리치 하는것처럼 양 옆의 이를 갈아서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아이가 이래저래 고생스러울거 같아서요.

뭐가 맞는지도 모르겠고, 그냥 아이가 안스럽고 아이한테 미안하기만 하네요.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자 김광철 교수 답변일 2010/06/28
안녕하십니까? 문의하신 내용은 유선으로 답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수정 목록

secured by
201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인터페이스 대상'
  1. 비급여진료안내
  2. 개인정보취급방침
  3. 이용약관
  4. 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