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서비스


건강정보
상담 및 예약
치근단수술이란 무엇인가요?
치근단 수술은 신경치료 후 예후가 좋지 않을 때 재신경치료가 불가능하거나 재신경치료를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치유가 되지 않는 경우에 시행하는 수술입니다. 성공률은 80%정도로 보고 되어 있으며 미세 현미경과 초음파 기구를 이용하여 수술 방법이 개선 된 이후에 그 성공률이 더 증가하였습니다.
주로 어떤 경우에 시술하나요?
  1. 치근단 절제술은 보존적 근관(신경)치료 만으로 해결할 수 없거나 그 치료가 실패하였을 경우 외과적 처치를 병행함으로써 치아를 보존시키는 술식입니다.
  2. 염증이 있거나 감염된 치수가 원인이 되어 치근단에 염증조직이 존재하게 된 경우 일반적인 근관(신경)치료 후에도 치근단 주변에 병변이 없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또한 근관(신경)치료가 완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불편한 증상이 사라지지 않으며 방사선 사진 등에 아무런 문제점을 찾을 수 없는 경우, 즉 뿌리가 부러져 있거나 복잡한 여러 근관(신경관) 중 하나를 찾지 못한 경우, 근관(신경관)의 석회화로 근관(신경관)이 좁아져 있어서 일반적인 근관치료에 사용되는 기구로 치근단까지 도달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위와 같은 경우 치근의 끝 부위에 있는 치조골 주변의 염증조직을 치근단과 같이 제거해 내게 되는데 이것을 치근단 절제술이라고 합니다.
치과에서 현미경을 사용하나요?
치과용 미세현미경이라고 하면 원래 신경외과에서 사용하던 것을 치과에 접목한 것으로 최대 26배까지 확대가 가능하기 때문에 혹시 육안으로 볼 수 없는 신경관까지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세현미경만으로 신경치료가 잘 되는 것은 아니고 숙련된 치과의사가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의 입장입니다. 또한 신경치료로도 불가능한 뿌리염증도 미세현미경을 이용한 치근단 수술이면 완치 가능하다는 결과는 이미 알려진 사실입니다.
수술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대부분의 염증은 치아의 뿌리 끝에 존재하므로 치아는 그대로 두고 잇몸을 절개한 후 병든 조직인 치아뿌리 끝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이 수술은 현미경을 이용하여 미세하게 보이는 뿌리 끝의 병변을 찾아서 하게되며 간단한 치과국소마취만으로 가능합니다. 그리고 치아뿌리만 수술하므로 보철치료를 한 이후에도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치근의 끝 일부를 잘라내는 것입니다. 그러고 나서 잘려진 치근의 끝 중앙부에 거꾸로 구멍을 만들고 재료로 채워 넣어 완전히 밀폐를 시켜주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 염증의 범위가 너무 넓은 경우 골의 형성을 촉진시키는 재료나 약제를 병소를 제거한 부위에 직접 투여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술식이 다 끝나고 나면 수술부의 상처를 봉합하게 되는데 일주일 이내에 실을 제거하게 됩니다.
수 개월이 지나면 치근단 주위에 골이 차 올라오게 됩니다.
치근단 수술 과정
자가치아 이식이란 무엇인가요?
본인의 치아를 동일 구강내의 어떤 부위에서 다른 부위로 옮겨가는 술식이라 정의할 수 있으며, 흔히 사랑니와 같이 사용하지 않는 치아 혹은 매복되어 있는 치아를 기존의 치아가 상실되 부위에 이식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어떻게 치아를 이식하나요?
자가 치아 이식의 성공률에 좌우하는 인자는 이식 되어지는 치아의 형태도 중요하지만 발치 후에 치아가 공기 중에 있는 시간과 이식되어지는 치아를 발치된 공간에 맞춰보면서 발생하는 치아의 세포 손상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시간을 감소시키고 이식하는 치아의 손상을 막기 위해서 이식하는 치아의 CT를 촬영하고 이것을 3차원적으로 재형성하여 이식하는 치아와 같은 모형을 만들어서 이용하는 는 방법이 최근 사용되고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모형을 이용하고 발치된 공간에 이 치아 모형을 맞추어 보면서 골삭제가 이루어지므로 이식하게 되는 치아는 발치 후에 바로 이식부위에 식립 될 수 있게 된다.
얼마나 오래 쓸 수 있나요?
여러 문헌들의 보고에 의하면 자가 치아 이식의 성공률은 90% 이상으로 임플란트의 성공률에 버금가고 있으나 현재까지 상실치의 수복을 위해 보철이나 임플란트가 대부분 행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장점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이가 빠졌을 때 해 넣는 방법은 앞뒤 이를 걸쳐서 하는 브릿지, 틀니 또는 임플란트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브릿지의 경우는 앞뒷니를 깎아야 하는 문제가 있고 틀니는 뺐다 꼈다 하는 불편함과 이물감이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현재까지 개발된 방법중 가장 자연치에 가까운 장점이 있으나 비용이 많이 드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자가치아이식의 경우는 사랑니와 같이 사용하지 않는 사랑니를 필요한 부위에만 이식하기 때문에 비용이 비교적 저렴하고 인접치를 깎는다든가 하는 일이 없고 또 자신의 치아를 이용하므로 씹는 느낌 등의 자연치와 비슷한 감감을 가지게 됩니다.
수술을 한다던데 아프진 않나요?
물론 자가치아이식을 수술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전신 마취가 아닌 시술 부위만을 국소마취하고 대락 1-2시간 정도만이 소요됩니다. 술후 약간의 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나 일상 생활엔 거의 지장이 없습니다. 또 모든 시술이 구강내에서 이루어지므로 수술후 상처 등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치료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치근 및 치조골의 이상 흡수, 그리고 치근과 치조골과의 골성 유착, 치아동요도의 발생 등이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 자가치아이식이 가능한가요?
이식될 치아가 있는 경우 대부분 가능합니다. 많은 경우 이식될 치아로 사랑니가 많이 이용되므로 사랑니가 있는 경우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랑니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랑니의 상태가 건전해야 치아이식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충치가 너무 심하거나 치아주위조직 등이 건강하지 않은 경우엔 이식이 불가능합니다.
치아우식이란 무엇인가요?
우식의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론들이 있지만, 구강 내 세균이 음식을 분해하면서 만들어지는 산이 치아를 파괴시켜 우식을 일으킨다는 학설이 보편적입니다. 우식은 초기에는 아주 미세한 흰 반점의 형태로 생겨, 점차 갈색반점으로 변화되고 크기가 커지고 깊어지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우식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우식을 발생시키는 세균이 신경에까지 파급되지 않은 치질에 국한된 충치를 여러 가지 치과용 수복 재료(아말감, 레진, 금, 도자기)를 이용하여 수복합니다.
각각의 재료는 어떻게 다른가요?
1. 아말감
아말감은 주로 은과 수은이 주성분인 재료로 단시간 충전법에 쓰이는 흔한 재료로써 주로 어금니에 많이 사용하고 치료가 간편하고 단단하므로 많이 쓰였지만 충치부위가 큰 경우 파절의 위험이 있으므로 치아사이에 생긴 우식이나 어금니의 매우 넓은 우식면에서는 아말감대신 금과 같은 재료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아말감은 치료비가 싸고 당일치료로 끝나는 경우가 많은 장점이 있지만 파절이 잘되고 치아와의 경계부분에 틈이 생겨 균의 침투로 냄새와 충치가 생기는 경우도 많고 치아가 검게 변색되기도 하여 심미적으로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최근에는 인체에 유해한 수은의 함유등으로 인해 환경파괴의 논란이 많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2. 레진
레진이란 충치 및 기타 이유등으로 손상된 치아부위가 비교적 크지않거나 잘 보이는 부위를 수복하는 재료의 일종입니다. 금이나 아말감 같은 재료로 손상된 치아를 수복할 경우 그 고유의 색상때문에 심미적인 측면에서는 그다지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반면에 레진의 경우 치아 색상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치아와 어울릴 수 있는 색상이 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색과 형태로 주변치아와 조화될 수 있게 해줍니다. 레진으로 손상된 치아를 수복할 경우, 원래의 치아색상과 거의 같게 할 수 있는, 심미적으로 우수한 장점이 있습니다.
3. 인레이
힘을 많이 받는 어금니 부위나 충치로 인해 많은 치아가 손상된 경우 썩은 부위를 제거한 뒤 금이나 레진 또는 강화형 레진인 테세라로 치아의 손상된 부분을 인상을 떠 본을 만든 후 상실된 치아에 붙여 치아 본래의 기능과 형태를 회복시켜 주는 치료입니다. 인레이의 재료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금으로 하는 경우가 있고, 최근에 들어서는 그 심미적인 이유로 인해 테세라가 많이 쓰입니다. 치아가 잘 썩거나 치아의 옆면이 썩는 경우, 또는 충치 주위가 넓은 경우 주로 인레이가 쓰입니다.
  1. 금인레이
    1. 금 인레이는 독성이 없고 부식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2. 다른재료에 비해 강도가 좋아 씹는 등 기능상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3. 치아의 손상부위가 넓은 경우에도 시술이 가능합니다.
    4. 다른 재료보다 비교적 긴 수명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테세라 인레이
    1. 과거 강도가 떨어지던 레진인레이와 달리 고압, 진공 상태에서 인레이를 제작하기 때문에 금인레이를 충분히 대체하기 시작했습니다. 테세라 인라이는 80psi의 압력과 132도의 열중합, 300Mw 의광중합이 산소가 없는 상태에서 이루어짐으로 최상의 강도를 만들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식치료를 하면 다시 썩지 않나요?
치료를 받았다고 해도 정기적인 검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충치예방의 기본은 바른 양치질과 적절한 음식조적에 있습니다. 양치질은 식사 후에 즉시 하도록 하며, 올바른 방법으로 철저히 하여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6개월에 한 번씩 치과를 방문하셔서 충치가 생겼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secured by
201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인터페이스 대상'
  1. 비급여진료안내
  2. 개인정보취급방침
  3. 이용약관
  4. 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