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서비스


건강정보
상담 및 예약
성장 교정이란 무엇인가요?
어린 아이 (보통 12세 이전, 6세 이후)에서의 부정 교합은 여러 가지 양상을 가지며 크게 골격성 부정교합과 치아성 부정교합으로 나눌 수 있다. 이 두 가지 양상의 부정교합 모두 성인기에서 치료가 가능하지만 성장기에 시행한다면 더 효율적으로 그리고 더 적은 비용 (금전적 및 시간적인 비용)으로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그리고 적응증에 포함이 된다면 성장기에 교정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
앞니가 거꾸로 물려요.
골격성 부정교합
  1. 윗턱뼈 (상악골)과 아래턱뼈 (하악골) 간의 균형이 맞지 않아 발생하는 부정교합
  2. 아래 앞니가 위의 앞니를 덮는 경우
  3. 위 앞니가 너무 돌출되어 보이는 경우
  4. 윗턱뼈가 좁아 아래턱이 한쪽으로 돌아가 위아래 치아의 가운데 선이 서로 맞지 않는 경우
유치가 빠졌는데 영구치가 안 나와요.
성장기의 치아성 부정교합
  1. 유치의 조기 상실
  2. 영구치가 뼈 속에 갇혀서 나오지 못하는 경우
  3. 영구치가 엉뚱한 위치에 나오는 경우
유치가 충치 등의 이유로 조기에 빠지게 되면 해당 부위로 인접한 치아가 이동하면서 공간이 소실되며 따라서 후속 영구치가 나올 공간이 부족하게 된다. 영구치가 뼈 속에 갇히는 경우는 특히 위 가운데 앞니에서 많이 보는데, 만약 유치가 빠지고 6개월 이상 영구치가 나오지 않는 다면 반드시 의심해 보고 치과 교정과에 내원하는 것을 추천한다. 영구치가 엉뚱한 위치에 나오는 경우는 주로 어금니에서 보게 되는데 이로 인해 다른 치아들이 나올 공간이 부족하게 되어 울퉁불퉁한 치아를 만들 수도 있다. 이런 치성 부정 교합은 시간이 지나면서 악화되기 때문에 조기에 검진하여 적절한 치료를 하게 된다면 복잡한 교정 치료 없이 예방 치료만으로도 단기간에 해결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1. ▲ 가운데 앞니가 갇혀서 나오지 못하는 경우
  2. ▲ 유치가 조기 상실되어 인접 치아 및 반대편의 치아가 쓰러진 경우
입이 나왔어요...
미적인 기준은 계속 변화 되고 있어 불과 10여년 전에는 완전히 들어간 입술 모양을 더 선호한 반면 최근에는 돌출 형태는 여전히 싫어하지만 완전히 함몰된 것 같은 입술 모양도 선호하지는 않는 것 같다. 하지만 단순히 미적인 형태 뿐 아니라 돌출 형태의 치아 및 입술은 입술의 다물림도 어렵게 만들어 결과적으로 입술 마름이나 구강 내 마름을 동반하게 되고 구강 내 마름은 다시 잇몸 질환이나 충치를 일으키기에 좋은 조건을 만들어 구강 건강에도 좋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1. ▲ 돌출입 치료 전과 후
교정으로 고칠 수 있나요?
돌출 형태의 입술은 크게 골격성과 치아성으로 나눈다. 골격성은 치아만이 돌출되어 발생한 것이 아닌 잇몸뼈가 치아와 같이 돌출되어 발생한 것으로 이런 경우 치아만 뒤로 넣어서는 돌출 형태의 입술이 해결되지 않고 잇몸뼈도 같이 후퇴 시켜야 돌출 형태의 입이 해결되기 때문에 외과적인 수술을 치과 교정 치료와 같이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아성은 잇몸뼈의 돌출이 아닌 치아가 돌출되어 발생한 것으로 교정치료만 시행하여 치아의 각도를 바로 잡아 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진단이 중요하며 진단에 따라 치료 방법이 결정 된다.
치아를 빼야 하나요?
치아성 돌출입이라면 치과 교정치료를 통해 앞니를 뒤로 넣어 주는 치료법이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그 공간은 주로 송곳니 뒤 첫번째 작은 어금니를 발치하여 얻어진다.
턱뼈가 돌출되어 생긴 골격성 돌출입이라면 악교정 수술을 통해 턱뼈를 뒤로 넣어 주는 치료법이 가능하다. 이 역시, 치과 교정 치료를 필요로 하는, 즉 수술과 교정을 같이 진행하는 치료법이다. 수술에도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수술법은 전방분절골절단술(Anterior Segmental Osteotomy: ASO)라고 하여 턱뼈의 앞부분만을 잘라서 후방으로 밀어 넣는 방법이다. 이 방법에서도 그 공간은 주로 송곳니 뒤에 첫번째 작은 어금니를(제1소구치) 발치하여 얻어 진다.
  1. ▲ 발치 후 모습
  2. ▲ 발치 후 공간폐쇄 완료
안보이는 교정장치는 없나요?
치과 교정 치료를 받는 환자분들의 이유는 다양하지만 단연코 가장 많은 이유 중의 하나는 심미적인 치아 배열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과 교정 치료 그 자체는 비심미적인 교정 장치로 인해 거부감을 일으키는 것이 사실이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고자 많은 시도들이 있어 왔으며 그 중에서 대표적인 교정 치료법이 바로 교정 장치를 치아 바깥쪽이 아닌 안쪽에 붙여서 하는 설측 교정과 비닐 같은 투명한 재질의 치아를 덮는 장치를 이용하여 시행하는 투명 교정 이다.
  1. ▲ 투명교정
  2. ▲ 설측교정
투명 교정은 환자 본인이 장착하여야 하기 때문에 협조도가 좋지 못한 경우 효과가 떨어지고 일부 치아 이동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설측 교정은 협조도에 의존하지 않으면서 치아 이동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으나, 비용이 고가이며 치아 안쪽에 붙이기 때문에 혀에 불편감이 증가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런 단점을 한 번에 날린 것이 2D 교정이다.
  1. ▲ 2D 교정
2D교정이 무엇인가요? 모두 가능한가요?
설측 교정 이기 때문에 치아 안쪽에 붙여서 보이지 않으며 장치 자체가 매우 작아서 불편감이 적다. 그러나 복잡한 치아 이동을 하기에는 장치가 단순한 단점이 있어 가장 좋은 적응증은 앞니만 울퉁불퉁한 부정교합이다. 즉 모든 치아의 전체적인 이동을 요구하는 전체 교정에는 부적당하고 부분적으로 치아의 배열을 개선하는 부분 교정에 매우 효과적이다.
특히나 사회생활을 하는 성인의 경우 울퉁불퉁한 앞니의 교정을 간단히 보이지 않게 해결할 수 있고 기존의 설측 교정에 비해 치료비용이 낮으며 불편감이 적어 발음이나 식사 등의 일상생활에 영향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 장치로 치료받은 대부분의 환자들이 만족해하고 있다.
  1. ▲ 2D 설측교정장치로 아래앞니 배열을 개선한 증례

secured by
201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인터페이스 대상'
  1. 비급여진료안내
  2. 개인정보취급방침
  3. 이용약관
  4. 오시는 길